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얼마전에 있었던 브릭에서 실시한 설문조사다



[긴급설문]과학 교과서 시조새 관련 논란 설문조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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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실시기관 : 생물학연구정보센터
 조사기간 : 12.06.11 ~ 06.15

   종료된 설문입니다


최근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들 중 상당수가 진화론 설명을 위한 시조새 관련 내용을 삭제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. 그간 어떤 과정으로 이러한 결정이 내려졌던 것일까요? 삭제되는 과정을 살펴보면, 민간단체의 청원으로 인하여 각 해당 출판사의 검증위원회에서 시조새관련 내용의 삭제가 결정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. 이러한 사실은 얼마 전 Nature에서도 기사화되어 국외에 알려지면서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습니다.

이번 사안과 관련하여, 과학 교과서의 수정 및 보완을 진행하는 절차에 대한 의견과 과학 교과서 내 진화론 기술에 대한 의견을 BRIC 회원들에게 설문조사로 의견 수렴하고자 합니다. 
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.

관련뉴스:
[한겨레] 네이처 "한국, 창조론자들 요구에 항복"...2012.06.06 
[서울신문] 과학 교과서서 사라지는 ‘진화론’...2012.05.17 
[Nature] South Korea surrenders to creationist demands...2012.06.05

설문진행 
설문대상자: BRIC 회원 (생물학관련 과학기술인 회원에 한정)
설문주최/시행: 생물학연구정보센터(BRIC)
문항 수: 15 문항
설문기간: 2012년 6월 11일~15일까지

 총 1474명이 참여하였습니다.

  1. 최근 민간단체인 교과서진화론개정추진위원회(이하 교진추)의 청원으로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들 중 상당수가 진화론을 설명하기 위한 시조새관련 내용을 삭제한다는 사실을 본 설문을 접하기 전에 알고 있었습니까?
1) 자세히 알고 있었다158명  (11%) 
2) 대략 알고 있었다739명  (50%) 
3) 전혀 몰랐다577명  (39%) 

  2. 우리나라 과학 교과서의 수정 및 보완 요청이 어떤 절차에 의해서 이루어지는지 알고 계십니까?
1) 매우 잘 알고 있다7명  (0%) 
2) 대략적으로 알고 있다161명  (11%) 
3) 잘 모른다666명  (45%) 
4) 전혀 모른다640명  (43%) 

  3. 시조새관련 내용이 과학 교과서에서 삭제된 절차는 특정 민간단체(교진추)에서 제출한 청원서를 교육과학기술부가 한국과학창의재단으로 전달하였고, 한국과학창의재단이 과학 교과서 출판사로 전달, 각 출판사에게 과학 교과서의 수정 및 보완에 대한 재량권을 줌으로써 각 출판사의 자체적인 검증을 통해 삭제 결론을 내렸습니다.
외부 요구에 대한 과학 교과서의 수정 및 보완의 이러한 과정이 어떻다고 보십니까?
1) 문제가 매우 심각하다799명  (54%) 
2) 문제가 좀 있다479명  (32%) 
3) 문제가 없다109명  (7%) 
4) 문제가 전혀 없다55명  (4%) 
5) 모르겠다32명  (2%) 

  3_1_1. 문제가 있다면, 어떤 측면에서 가장 우려가 되십니까?
1) 절차상 전문가의 검증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점416명  (52%) 
2) 청원서를 낸 단체의 전문성이 결여되었다는 점55명  (7%) 
3) 청원서의 최종 검증 주체가 출판사에 있다는 점107명  (13%) 
4) 청원서를 낸 단체가 다른 의도(종교적)를 가진 단체로 판단된다는 점201명  (25%) 
5) 기타20명  (3%) 

  3_1_2. 이번 시조새 관련 과학 교과서 수정 절차의 일련의 과정들에 대해서 문제가 있다고 보신다면 이에 대한 문제제기를 앞장서서 해야 할 단체로 어느 곳이 적절하다고 보십니까?
1) 관련 학회가 앞장 서야함173명  (22%) 
2) 과학기술자 단체인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(과총)에서 앞장 서야함215명  (27%) 
3) 한국과학기술한림원에서 앞장 서야함53명  (7%) 
4) 정부 공식 기관인 국가과학기술위원회에서 앞장 서야함327명  (41%) 
5) 관련 연구자들이 일시적인 모임 형태를 만들어 앞장 서야함14명  (2%) 
6) 기타17명  (2%) 

  3_2_1. 문제가 있다면, 어떤 측면에서 가장 우려가 되십니까?
1) 절차상 전문가의 검증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점254명  (53%) 
2) 청원서를 낸 단체의 전문성이 결여되었다는 점49명  (10%) 
3) 청원서의 최종 검증 주체가 출판사에 있다는 점104명  (22%) 
4) 청원서를 낸 단체가 다른 의도(종교적)를 가진 단체로 판단된다는 점63명  (13%) 
5) 기타9명  (2%) 

  3_2_2. 이번 시조새 관련 과학 교과서 수정 절차의 일련의 과정들에 대해서 문제가 있다고 보신다면 이에 대한 문제제기를 앞장서서 해야 할 단체로 어느 곳이 적절하다고 보십니까?
1) 관련 학회가 앞장 서야함109명  (23%) 
2) 과학기술자 단체인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(과총)에서 앞장 서야함101명  (21%) 
3) 한국과학기술한림원에서 앞장 서야함28명  (6%) 
4) 정부 공식 기관인 국가과학기술위원회에서 앞장 서야함213명  (44%) 
5) 관련 연구자들이 일시적인 모임 형태를 만들어 앞장 서야함18명  (4%) 
6) 기타10명  (2%) 

  4. 이번 과학 교과서의 시조새 관련 내용 삭제를 위한 청원서를 제출한 주체는 교과서진화론개정추진위원회입니다. 교과서의 수정 및 보완을 위해 청원을 할 수 있는 주체의 자격 요건이 필요하다고 보십니까? (과학 교과서에만 한정)
1) 관련분야 전문가가 포함된 공신력 있는 단체(학회, 연구소 등)로 한정850명  (58%) 
2) 관련분야 전문가가 포함된 개인/단체이면 가능413명  (28%) 
3) 전문가 포함 유무와 상관없이 누구나 청원 가능194명  (13%) 
4) 기타16명  (1%) 

  5. 과학 교과서에 대한 수정 및 보완 요청이 접수되었을 때 이에 대한 검증 절차를 주도적으로 관리 감독해야 할 주체가 어디라고 생각하십니까?
1) 교육과학기술부 담당부서1116명  (76%) 
2) 한국과학창의재단129명  (9%) 
3) 별도의 국가 담당부서119명  (8%) 
4) 각 교과서 출판사 (자체 검정위원회)57명  (4%) 
5) 기타53명  (4%) 

  6. 과학 교과서의 수정 및 보완 요청으로 인하여 전문가 그룹의 검증이 필요한 경우, 전문 검증 단체로 적절한 곳은 어디라고 생각하십니까?
1) 해당 관련 학회631명  (43%) 
2)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(과총)427명  (29%) 
3) 한국과학기술한림원146명  (10%) 
4) 각 출판사의 자체 검증위원회28명  (2%) 
5) 담당 부처에서 사안에 따라 개별 전문가 그룹 형성218명  (15%) 
6) 기타24명  (2%) 

  7. 진화론이 과학 교과서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보십니까?
1) 진화론은 생물학의 근간이 되는 부분으로 꼭 포함이 되어야 한다761명  (52%) 
2) 현재의 과학적 발견만으로도 진화론은 교과서에 포함되어야 한다528명  (36%) 
3)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므로 현재는 삭제되어야 한다142명  (10%) 
4) 진화론은 무조건 삭제되어야 한다15명  (1%) 
5) 모르겠다28명  (2%) 

  8. 본인의 학창시절 당시 과학 교과서에서 다루었던 진화론(현재 교과서의 진화론 부분도 포함) 내용에 대해서 만족하십니까?
1) 만족한다112명  (8%) 
2) 만족하지만, 최근의 과학적 내용으로 수정/보완할 부분이 있다805명  (55%) 
3) 만족하지 않고, 상당부분 과학적 근거를 새롭게 만들어 수정/보완해야 한다376명  (26%) 
4) 진화론은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므로 삭제하는 것이 맞다102명  (7%) 
5) 잘 기억나지 않는다56명  (4%) 
6) 기타23명  (2%) 

  9. 과학 교과서에 시조새가 진화론을 설명하는 근거의 예로 제시된 것이 적절하다고 보십니까?
1) 시조새는 수각류 공룡의 후예로 관련 학계에서 입장을 밝힌 만큼 진화론 설명에 적절하다311명  (21%) 
2) 시조새 관련 내용에 대해서 좀더 과학적인 자료를 보강하고 수정할 필요는 있지만 삭제대상은 아니다766명  (52%) 
3) 시조새가 포함되어도 혹은 빠져도 진화론을 설명하는데 큰 문제가 없어 보인다88명  (6%) 
4) 시조새보다 진화론을 더 명확히 설명할 수 있는 대상으로 교체될 필요가 있다121명  (8%) 
5) 진화론에 대한 과학적인 근거가 부족하므로 삭제되어야 한다125명  (8%) 
6) 잘 모르겠다63명  (4%) 

  10. BRIC에서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진화론과 관련된 주요한 과학적 증거(최신 논문 혹은 임팩트 있는 성과)를 정리한 자료를 공개적으로 모집하여 해당 관련 기관(교과 출판사, 교육과학기술부 등)에서 교과서 집필용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?
1) 적극 찬성하며, 참여할 의사가 있다356명  (24%) 
2) 찬성한다924명  (63%) 
3) 반대한다86명  (6%) 
4) 잘 모르겠다80명  (5%) 
5) 기타28명  (2%) 

  11. 이번 시조새 관련 논란에 대해서 기타 의견이 있으시다면 작성해 주세요.
(없으면 없음으로 표기)
 1471분 응답

  12. 귀하의 학력은?
1) 학사212명  (14%) 
2) 석사447명  (30%) 
3) 박사796명  (54%) 
4) 기타19명  (1%) 

  13. 귀하의 직책은?
1) 대학생51명  (3%) 
2) 대학원생343명  (23%) 
3) 연구원226명  (15%) 
4) PostDoc./연구교수224명  (15%) 
5) 교수/책임연구원348명  (24%) 
6) 회사원112명  (8%) 
7) 대표이사14명  (1%) 
8) 공무원57명  (4%) 
9) 의료인47명  (3%) 
10) 기타52명  (4%) 

  14. 귀하의 소속은?
1) 대학808명  (55%) 
2) 대학병원151명  (10%) 
3) 국가기관87명  (6%) 
4) 정부출연연구원120명  (8%) 
5) 기업/벤처215명  (15%) 
6) 일반병원25명  (2%) 
7) 기타68명  (5%) 

  15. 귀하의 종교는 무엇입니까?
1) 무교(종교없음)741명  (50%) 
2) 개신교362명  (25%) 
3) 불교146명  (10%) 
4) 천주교191명  (13%) 
5) 기타34명  (2%) 
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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